Developer/칼럼

240906_이커머스 광고와 추천시스템

codingzipsa 2024. 9. 12.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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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하게 되면 종종 나타나는 광고들을 볼 수 있다.

광고들을 유심히 보다보면 나와 묘하게 연관성을 띄고 있다. 내가 예전에 봤던 쿠팡에서의 제품이라던가, 관심있는 주제의 광고라던가 말이다.

우리는 알게모르게 사이트 회원가입 시 마케팅 활용동의를 누르고 있다.

나도 들어갔다가 나도 모르는 새 동의가 되어 노출되고 있는거 보면 어디서 동의를 하지 않았을까 싶다.

 

https://ads-partners.coupang.com/web/ads-settings/why-this-ad?impressionId=20240906162420046300718407&deviceId=&widgetName=carousel&platform=web

 

Coupang Ads

 

ads-partners.coupang.com

 

모든 분야에서 AI와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제일 가시적으로 보이는 곳이 이커머스인 것 같다.

 

제품을 하나 장바구니에 담으면 담은 제품과 페어링이 되는 제품을 추천해준다던가, 이전에 구매한 이력의 제품을 보여주며 추가로 구매를 유도하는 페이지가 보이는 것은 개인 추천화 모델의 발전에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https://www.ebn.co.kr/news/view/1595858

 

“고객 눈길 잡아라”…고도화되는 이커머스 ‘추천 서비스’

SSG닷컴, 행태·식별정보 활용…고객 활동·주문 데이터 기반 추천쿠팡, 자주 산 제품·재구매·선호 브랜드 등 총 6개 추천 서비스 가동11번가,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상품·카테고리·메뉴 노출

www.ebn.co.kr

 

https://news.nate.com/view/20230315n23238

 

쿠팡 흑자 중심에도 AI 있었다…유통가 부는 'AI 바람' : 네이트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 : 경제 - 뉴스 :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지난해 2분기 연속 흑자를 내며 유통업계의 판을 뒤집은 쿠팡의 성공 중심에는 AI(인공지능)가 있었다. 쿠팡은 국

news.nate.com

 

제품카피라던가 물류, 배송에 적극적으로 활용이 되는 것 같고, 쿠팡은 특히 가격이라던가 제품에 대한 메리트를 유지하기 위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https://vreview.tv/blog/content/ai-marketing-example

 

2024년을 위한 AI 마케팅 사례 모아보기 - 브이리뷰, 리뷰 마케팅 솔루션

신기하지만 막연하게도 느껴지는 AI 마케팅, 실제 사례로 파헤쳐보겠습니다.

vreview.tv

 

인제는 Image to Video, Text to Image, Text to Video와 같은 모델이 너무 잘 나오기에 이전에 시간과 자본의 부족으로 생동감이 부족한 사진 광고만 게재하던 회사들이 영상을 추가하며 ROAS가 개선된 사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마케팅이 이론으로 있지만 정량적인 측정보다 감각이나 정성적인 측면에 치우치는 일도 많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성과측정, 집행에 있어 툴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제대로 온 것 같도 수치로 증명될 수 있기에 앞으로 마케팅은 더욱 치열하고 숫자로서 더욱 증명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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