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913_우주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쓰일까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안될과학에서 최근 스페이스엑스의 민간인 우주비행사를 태운 프로젝트인 '폴라리스던'의 중계와 정리 영상을 보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Unrealscience
해당 프로젝트의 메인 목표 중 하나였던 '민간 우주인의 우주 유영'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대단하다고 생각을 하였다.
정부주도가 아닌 민간 기업이 이런 우주사업을 할 수 있을 줄이야.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today/article/6636483_36523.html
스페이스엑스 드래곤 발사하기 전 지상관제센터와 비행사들이 탑승 후 여러 복잡한 콘솔을 누르면서 상황을 파악하는 모습을 보았다.
여기서 드는 호기심...!
과연 이 거대한 로켓을 컨트롤하는 프로그램은 어디서 개발하는 것일까?
알려지기로는 스페이스엑스는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코어 부분은 C++로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이외 클라이언트 영역(눈으로 보이는 조작영역)에서는 자바스크립트도 일부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미국의 나사 즉, 정부주도 프로젝트에서는 IBM에서 로켓에 들어가는 프로그램들을 C++로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영화 히든피겨스가 생각난다ㅎㅎ)
https://www.ibm.com/history/space-shuttle
그렇다면 애정해 마지않는 우리 파이썬은 우주 개발영역에서 어디에 쓰일까?
데이터 분석에 주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일부 장비 운용에도 쓰였다는 아티클도 있지만 정확하지 않고 망원경이 내려주는 데이터 분석에 파이썬이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
허블 우주망원경 데이터와 관련된 파이썬 패키지들
https://hst-docs.stsci.edu/hstdhb/4-hst-data-analysis/4-3-notable-python-packages-for-hst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데이터 분석 및 처리 관련 아티클
https://www.codecademy.com/resources/blog/nasa-james-webb-space-telescope-python-data/